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인천상공회의소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인천지식재산센터, IP(지식재산) Festival 성료”
작성자 박수민 작성일 2018.11.23
첨부파일

“인천지식재산센터, IP(지식재산) Festival 성료”

-“Show Your IP”지식재산을 통한 경제 활성화 및 일자리 창출 -

- 기업, 시민, 학생, 교사 등 지식재산의 미래 성장동력 뽐내다! -


□ 특허청과 인천광역시는 지식재산(IP)* 소통의 장인『인천 IP Festival』을 지난 11월 22일 오후 인천 송도 센트럴파크 호텔에서 개최했다.

    * IP(Intellectual Property) : 지식재산권

     

□ 인천지식재산센터(인천상공회의소)와 한국발명진흥회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지식재산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도모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최되었으며, 발명문화 확산 및 지식재산을 통한 미래 성장동력을 찾기 위하여 기업, 시민, 학생, 교사 등 각계각층에서 약 500여명이 참석하였다. 이번 행사는 지식재산 시상식, 시민이 직접 참여하는 메인행사 및 다양한 IP 체험존 등으로 구성되어 지식재산 상생 분위기 조성 및 시민 축제의 장을 마련하였다.

     

□ 이 날 행사에는 박원주 특허청장, 인천상공회의소 김기완 상근부회장, 인천광역시 구영모 일자리 기획관, 한국발명진흥회 강철환 경영관리본부장, 인천IP경영인협의회 강춘식 회장, 인천변리사협의회 최중일 회장 등이 참석하여 지역의 지식재산 발전을 위해 격려와 응원의 목소리를 전달하였다.

     

□ 개회사에서 인천상공회의소 김기완 상근부회장은 “오늘 각기 다른 분야에서 같은 관심사를 갖고 소통하기 위하여 모인 인천 시민과 기업들에게 우리나라가 지식재산 강국으로 가는 데 크게 기여해주기를 바란다”며, “국내 기업이 글로벌 경쟁환경 속에서 자유롭게 경쟁하고 도태되지 않도록 그 역할과 책임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 박원주 특허청장은 환영사를 통하여,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발명 하나하나가 대한민국 혁신성장의 소중한 씨앗이 될 것”이라면서, “특허청은 국민 개개인의 창의적 아이디어가 지식재산권으로 창출되고, 사업화나 창업으로 이어져 혁신성장과 일자리 창출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정책적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이에 구영모 인천광역시 일자리기획관은 “인천은 국제도시이며 지식재산 우수도시로서, 발명인재 육성 및 지역 내 기업을 위한 아낌없는 조력을 통해 인천시가 미래 성장의 근간이 될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창업기업 육성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환영의 인사를 전했다.

     

이 날 본격적인 행사에 앞서 박원주 특허청장은 생생한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기 위하여 글로벌IP스타기업에 선정되어 세계시장을 무대로 성장 하고 있는 인천시 부평구에 소재한 ㈜효신테크에 방문하였다.

     

이 기업은 2003년 가정용 보일러에 적용 가능한 배관커버를 개발하여 보일러 연소부품 시장에 안착한 이후 적극적인 기술교류 활동 및 매출의 20%를 R&D에 투자하여 상업용 오븐을 개발하며 올 해 5월에는 ‘대한민국 중소기업인대회’에서 ‘산업포장’을 받았다. 또한 급식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해외제품의 국산화는 물론, 이를 계기로 해외시장에서 인정받고 있는 기업이다.

 

ㅇ 간담회 자리를 통하여 기존 시장에서 도태되지 않기 위해 끊임없이 투자하고 기술교류 및 지식재산 활용을 통하여 성장 동력을 얻고 있는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직접 전해들으며 기업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지식재산 이슈를 정책에 적극적으로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 1부 행사로 진행된 지식재산 분야 시상식에서는 인천시의 우수 발명 아이디어 제안자 시상 및 지식재산 유공자, 재능나눔에 대한 표창이 있었다.

ㅇ 2018년도 인천시 발명아이디어 콘테스트 대상은 “손동작 인식 기능이 구비된 프리젠터 장치”를 발명한 단국대학교 ‘박성진’ 학생이 특허청장상을, “광합성 미생물 배양로프 블록 양식장”을발명한 ‘박동균’ 씨가 인천광역시장상을 수상하였다.

     

ㅇ 또한 지식재산 재능나눔 활동에 대한 표창으로 ㈜파인디자인 이대현 대표가 특허청장상을, 유공자 표창으로는 인천IP경영인협의회 운영위원장인 ㈜효신테크 유상운 대표가 인천상공회의소회장상, 인천지역에서 무료변리상담을 진행하고 있는 이대선 변리사, 인천지식재산센터 김선구 컨설턴트가 인천시장상의 영광을 안았다.

     

□ 이번 행사는 “Show Your IP(지식재산)”이라는 타이틀에 걸맞게 ▲학생발명캠프「창의력을 뽐내다」 ▲IP취업캠프 「내 능력을 뽐내다」 ▲우수IP창업존「창업 아이템을 뽐내다」 ▲IP제품바자회「IP 제품을 뽐내다」로 구성되어 시민 모두가 참여하여 성과를 뽐내는 인천 지식재산 축제의 장이 되었다.

     

□ ▲‘학생발명캠프’에서는 「초·중·고 발명영재들의 발명아이디어 발표 경연의 장」, 「가족과 함께하는 창의캠프 및 지식재산 골든벨 행사」, 「인천시 발명교사들을 대상으로 IP교육」이 진행되었고 ▲‘IP취업캠프’에서는 구직자들을 대상으로 「모의면접 컨설팅」, 「채용희망 기업 매칭 및 정보제공」 ▲우수IP창업존에서는「창업기업 맞춤 전문강의」,「창업아이템시민 품평회」가 개최되었다. 이와 더불어 ▲‘IP우수제품바자회’는 인천IP경영인협의회가 자발적으로 추진하는 행사로 기업 성장의 나눔을 실천하며, 판매 수익금 전액을 지역 사회에 환원하겠다는 뜻깊은 의사를 전달하기도 하여 현장 분위기를 훈훈하게 하였다.

     

이 날 행사를 마치며 인천지식재산센터 왕동항 센터장은 “앞으로 우리의 미래는 무한 상상력과 지식재산 경쟁력을 갖춘 자와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누구나, 어느 환경에서나 아이디어를 발상해내고 구체화하는 훈련이 필요하다. 그것이 국가의 경쟁력이고 자산이며 우리가 나아갈 길이다”라고 밝혔다.

     

□ 문의처 : 인천상공회의소 인천지식재산센터(Tel : 810-2881)

이전글, 다음글
‘인천전략산업포럼' 성과발표회 열려
“인천지식재산센터, IP(지식재산) Festival 성료”
인천상의, 내항 4부두에 중고차수출전용단지 조성 건의

인천상공회의소

우 21632 인천광역시 남동구 은봉로60번길 46(논현동, 인천상공회의소)

Copyright (c) 2017 incheo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