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인천상공회의소

보도자료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인천지식재산센터, 2019년도 지식재산 지원사업 사업설명회 개최
작성자 박수민 작성일 2019.01.24
조회수 96
첨부파일

 

인천지식재산센터, 2019년도 지식재산 지원사업 사업설명회 개최

- 4차산업혁명을 주도할 지식재산 일자리창출, 지식재산 펀드조성 신규사업 추진 등 지원 확대 -


인천지식재산센터(인천상공회의소) 지난 23일(수) 15시부터 인천상공회의소 1층 대강당에서 기업 및 시민 등 약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2019년도 지식재산(IP) 창출지원사업 설명회”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 IP(Intellectual Property) : 지식재산권

 

인천지식재산센터는 특허청 및 인천광역시, 8개 기초지자체(중구, 동구, 남구, 남동구, 연수구, 부평구, 계양구, 서구)와 함께 인천시 소재 중소기업 및 시민, 학생, 예비창업자 등을 대상으로 아이디어의 발굴에서부터 지식재산의 창출, 사업화, 활용, 보호 등 다양한 지원 수요에 맞춰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날 설명회에서는「글로벌 도약형․상시 맞춤형․창업 육성형․분쟁 보호형」의 4가지 지원정책과 금년부터 새롭게 추진하는 「일자리창출형․투자육성형」에 대한 지원사업에 대해서도 소개하는 자리를 가졌다.

금년도 중점 추진사업을 들여다보면 ▲글로벌IP스타기업 ▲중소기업 IP바로지원서비스 사업으로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창출활동을 지원하고 ▲IP나래 프로그램 ▲IP창업존 ▲IP디딤돌 사업을 통하여 예비창업자 및 창업 초기 기업을 지원한다. 또한 ▲국제지재권 예방분쟁컨설팅으로 수출기업들의 지식재산 보호, ▲국내/외 출원비용지원 ▲한-중 IP Solution 지원으로 인천지역 고유의 지원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그리고 정부 정책기조에 맞추어 지식재산을 통한 취업 및 일자리 연계를 위한 ▲기술혁신 IP구축을 지원하고, 인천시와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와 손잡고 지식재산 경쟁력을 갖춘 기업을 대상으로 ▲지식재산 펀드를 조성하여 투자하고 육성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 밖에도 인프라 구축을 위한 지식재산 재능나눔, 무료변리상담소 운영 등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년도 지원 프로그램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글로벌IP스타기업은 해외 시장에서 우리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경쟁력을 확보하여 글로벌 진출을 돕기 위한 것으로 선정된 기업에게는 ‘기업IP경영진단, 해외권리화 비용지원, 특허맵, 특허기술홍보영상제작, 특허&디자인융합지원, 제품/포장/목업 디자인개발, 디자인맵, 비영어권 브랜드개발, 신규/리뉴얼 브랜드개발, 브랜드&디자인 융합개발 사업을 연간 7천만원 3년간 총 2억 1,0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하며 다음 달인 2. 8(금)까지 신청을 받는다.

 

▲중소기업 IP바로지원서비스는 경영현장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상시 접수 및 발굴하고 직접 방문하여 실시간 현장 맞춤형으로 즉시 지원하는 사업으로 선정된 기업에게는 ‘특허맵, 특허기술홍보영상제작, 제품/포장/목업 디자인개발, 디자인맵, 신규/리뉴얼 브랜드개발’ 사업을 연간 2천만원 한도로, IP-기술지원 Cross over사업은 동일한 지원사업을 인천시 IBITP의 중소기업 기술지원단과 연계하여 기술과 지식재산 애로사항을 동시에 지원할 예정이며 2. 8(금)부터 수시로 신청을 받고 지원한다.

 

그리고 지식재산 기반의 창업 촉진을 위하여 ▲IP나래 프로그램에서는 창업 7년 이내 및 전환창업 후 5년 이내의 기업을 대상으로 보유기술의 시장경쟁력 강화 및 기업생존력 제고를 위하여 ‘사업아이템 IP검증, IP출원기술 선별, 고품질 특허 포트폴리오 구축, IP 융합확장’ 등 연간 1천8백만원 내에서 지원하며, ▲IP디딤돌 프로그램에서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보유한 개인 및 (예비)창업자를 대상으로 요일별 상담창구를 운영하며 ‘아이디어 고도화, 3D모형설계, 지식재산권리화(특허) 등을 지원하게 된다. 또한 ▲IP창업존 프로그램에서는 (예비)창업자, 시민, 학생들을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창작교실 → 특허연구실 → 창업보육실’을 운영하며 ‘3D설계 및 프린팅, IP창업컨설팅, 아이디어사업화교육, IP투자오디션’의 특색사업을 운영한다.

 

이 외에도 IP보호환경 조성을 위하여 ▲국제지재권 분쟁예방 컨설팅 우리 지역의 지재권 분쟁 염려가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수출/현안/K-브랜드보호 컨설팅’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그리고 인천지역에서 고유하게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국내외 특허, 상표, 디자인 권리화(출원)비용지원과 중국 수출기업의 권리화 및 모조품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한-중 IP Solution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이 날 인천지식재산센터의 왕동항 센터장은 “지식재산은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 스타트업기업에게도 거대한 글로벌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이자, 기업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는 도구이다. 금년 한해에도 다양한 지식재산 수요에 부응하기 위하여 예산확보와 정책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센터는 우리 지역 기업들과 창업을 준비하는 분들, 취업 일자리를 찾고 계신 분들, 아이디어가 반짝이는 학생·시민 등 모두에게 열려있으니 언제든 문을 두드려달라라고 밝혔다.

 

□ 인천지식재산센터 홈페이지 (http://www.ripc.org/incheon/)

□ 문의처 : 인천상공회의소 인천지식재산센터(Tel : 810-2872~7)

이전글, 다음글
지역 사회가 원하는 인재 양성을 위해 산업계와 교육계 맞손
인천지식재산센터, 2019년도 지식재산 지원사업 사업설명회 개최
인천지역 기업, 2019년 1/4분기 체감경기 하강 국면 지속

인천상공회의소

우 21632 인천광역시 남동구 은봉로60번길 46(논현동, 인천상공회의소)

Copyright (c) 2017 incheo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