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인천상공회의소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인천상공회의소 일·생활균형 인천지역추진단, 『2019년 인천광역시 워라밸(일·생활 균형) 페스티벌』 개최
작성자 박수민 작성일 2019.11.29
첨부파일


인천상공회의소 일·생활균형 인천지역추진단,

『2019년 인천광역시 워라밸(일·생활 균형) 페스티벌』 개최


인천상공회의소 일·생활 균형 인천지역추진단(회장:이강신)과 중부지방고용노동청(청장 : 정민오)이 공동으로 11월 28일(목) 오전 10시 30분 송도 컨벤시아에서 지역 내 일·생활 균형 문화를 널리 알리고자 ‘2019 인천광역시 워라밸 페스티벌’을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 ‘2019년 인천광역시 일·생활 균형 우수 기업’ 인증서 수여식 및 사례 소개, ‘90년생이 온다’ 임홍택 작가 초청 강연으로 진행되었다. ‘2019년 인천광역시 일·생활 균형 우수 기업’ 은 인천 지역 내 일·생활 균형을 모범적으로 실천하는 기업의 자긍심을 고취시키기 위하여 실시했던 ‘2019 인천광역시 일·생활균형 우수 기업 공모전’을 통해 선정되었다. 지역의 우수 기업 사례 공유를 통한 실질적인 일·생활 균형 실천 방법을 참석한 기업인들에게 소개하여 일·생활 균형 문화의 핵심 요소인 관리자의 인식 개선을 실시하였다. 더하여, 지난 8월 문재인 대통령이 선물하여 크게 화제가 된 ‘90년생이 온다’의 임홍택 작가를 초청하여 조직 문화 개선에 대한 강연을 실시하여 인천 지역 기업 CEO 및 임직원 100여명이 참석하였다.

2019년 인천광역시 일·생활 균형 실천 우수기업은 ㈜이너트론, SK인천석유화학(주), ㈜에버넷, ㈜파라다이스세가사미 총 4개사이다. 일·생활 균형 제도 실천 현황 및 실천 과정, 제도 활용 등의 심사 항목을 점수화하여 평균 60점 이상의 업체 4곳이 우수기업으로 선정되었다. 지역의 일·생활 균형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만큼 각 기업마다 모두 직원의 복지를 위하여 다양한 제도들을 운영하고 있었으며 기업만의 독특한 제도들도 눈길을 끌었다.

㈜이너트론의 경우 ‘퇴근시 인사하지 않습니다’, ‘휴가에는 사유가 없습니다’ 캠페인을 실시하여 사업장내 문에 캠페인 문구를 모두 기재하여 직원들의 정시 퇴근 및 휴가 사용을 장려하였다. 이와 같은 일·생활 균형 자체 제도 뿐 아니라 근로자휴가지원사업, 근무혁신인센티브제 등 다양한 국가 지원 제도를 활용하여 근로자의 일·생활 균형을 향상시켰다.

SK인천석유화학㈜는 명실상부한 대기업답게 ‘직원의 행복’을 경영의 최우선 순위로 삼고 직원의 일·생활 균형을 보장하기 위해 다양한 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행복CLAN' 이라는 직원이 직접 일·생활 균형을 높일 수 있는 아이디어를 공유하여 회사에 반영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시행하고 있다. 또한 임직원과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다양한 문화/체험 행사 및 가족상담프로그램을 통해 근로자들의 일·생활 균형의 만족도를 높였다.

㈜에버넷은 근로자 43명의 중소 제조업체임에도 불구하고 근로자수의 약 50%가 여성 근로자로 여성 직원의 장기근속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이다. 기혼 여성 근로자의 장기근속을 장려하기 위하여 시차출퇴근제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임원이 솔선수범하여 정시퇴근을 장려하는 등 기본을 충실히 지켜 직원들에게서 일하기 좋은 기업으로 꼽혔다.

㈜파라다이스세가사미는 톡톡 튀는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제도를 많이 시행하는 기업이다. 생일자인 근로자를 축하하기 위하여 생일 복권 이벤트를 실시하고 직원의 건강관리를 위하여 '비타민 박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스마트워크의 일환으로 ’인사총무팀‘에 질의사항이 있을 때 전화나 직접 방문 없이 카카오톡을 통해 간편히 물어볼 수 있도록 스마트 커뮤니케이션도 도입하여 활용중이다.

한편, 우수기업 사례 소개 외에도 임홍택 작가의 강연을 통해 직장 내 세대 갈등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 강구하는 시간을 가졌다. 더하여 사회 초년생인 90년생이 인생의 가치로 많이 꼽는 워라밸을 기업이 함께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알려주었다.

페스티벌에 참석한 한 CEO는 “이번 행사를 통해 주변 기업의 일·생활 균형 제도를 생생하게 알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말하며 “지역 기업 우수 사례뿐만 아니라 조직 관리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세대 갈등 극복 방안에 대해서도 유명 강사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어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고 밝혔다. 행사를 주관한 인천상공회의소 관계자는 ”본 행사를 통해 ‘근로시간 단축’ 등으로 일·생활 균형이 화두 중 하나인데 일·생활 균형 문화를 구축하는 것이 기업의 생산성 향상에도 도움이 된다는 인사이트를 얻은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문의처 : 인천상공회의소 일·생활균형 인천지역추진단 (Tel : 810-2852, Fax : 810-2858)

이전글, 다음글
2019년 인천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사업성과보고회 개최
인천상공회의소 일·생활균형 인천지역추진단, 『2019년 인천광역시 워라밸(일·생활 균형) 페스티벌』 개최
남동구 중국 자매결연지 청양구 한일 수입박람회 참가

인천상공회의소

우 21632 인천광역시 남동구 은봉로60번길 46(논현동, 인천상공회의소)

Copyright (c) 2017 incheon,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