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띄기
상단메뉴 바로가기 왼쪽메뉴 바로가기 메인 본문 바로가기

인천상공회의소

보도자료

공지사항 상세보기
제목 인천지식재산센터, 2021년도 지식재산 온라인 사업설명회 개최
작성자 최선미 작성일 2021.01.28
첨부파일

 

 

인천지식재산센터, 2021년도 지식재산 온라인 사업설명회 개최

- 창업, 성장, 성공의 성장단계별 지식재산 지원정책 안내 -

 

인천상공회의소 인천지식재산센터는 지난 27일(수) “2021년도 지식재산(IP)기반 창업 및 창출 지원사업 통합설명회”를 개최했다.

* IP(Intellectual Property) : 지식재산권

 

이 번 사업설명회는 비대면으로 진행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로 어려운 환경을 극복하고자 하는 기업들의 관심이 여느 때 보다 뜨거워 2회에 걸쳐 진행하였다.

 

인천지식재산센터는 특허청 및 인천광역시, 기초지자체(중구, 동구, 미추홀구, 연수구, 남동구, 부평구, 계양구, 서구)와 함께 인천시 소재 중소기업 및 시민, 학생, 예비창업자 등을 대상으로 아이디어의 발굴에서부터 지식재산의 창출, 사업화, 활용, 보호 등 다양한 지원 수요에 맞춰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 날 설명회에서는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한 창업 준비단계에서부터 지식재산을 기반으로 한 글로벌 육성단계까지「취업/창업 → 성장 → 성공」에 대한 지원사업 안내가 있었다.

 

금년도 중점 추진사업을 들여다보면,

▲취업/창업지원 사업은 예비창업자 및 초기창업자를 대상으로『IP창업존 프로그램, IP디딤돌 프로그램, IP나래 프로그램, IP기반 디지털혁신 청년일자리 지원』,

▲성장지원 사업은 일반 중소기업을 대상으로『중소기업IP 바로지원, 국내외 권리화, 한-중 IP Solution』,

▲성공지원 사업은 수출(예정)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글로벌IP스타기업 육성, 국제 지재권분쟁 대응전략, 국내외 지재권 심판소송 지원』으로 지원될 예정이다.

 

그 밖에도 매년 소상공인들을 위해 지역의 전문가들을 매칭하여 지원하는 ▲지식재산 재능나눔 권역별로 운영되는 ▲무료변리상담소 역시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금년도 지원 프로그램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글로벌IP스타기업은 해외 시장에서 우리 중소기업의 지식재산 경쟁력을 확보하여 글로벌 진출을 돕기 위한 것으로 선정된 기업에게는 ‘기업IP경영진단, 해외권리화, 특허맵, 특허기술홍보영상제작, 특허&디자인융합지원, 제품/포장/목업/화상 디자인개발, 디자인맵, 비영어권 브랜드개발, 신규/리뉴얼 브랜드개발, 브랜드&디자인 융합개발 사업을 컨설팅을 통하여 3년간 기업의 수요에 맞게 연간 약 5,0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하며 다음 달인 2. 10(수)까지 신청을 받는다.

 

▲중소기업 IP바로지원은 경영현장에서 마주하는 다양한 애로사항을 상시 접수 및 발굴하고 직접 방문하여 실시간 현장 맞춤형으로 즉시 지원하는 사업으로 선정된 기업에게는 ‘특허맵, 특허기술홍보영상제작, 제품/포장/목업 디자인개발, 디자인맵, 신규/리뉴얼 브랜드개발, 해외권리화(PCT)’ 사업을 지원할 예정이며 2. 8(월)부터 수시로 신청을 받고 지원한다.

 

그리고 지식재산 기반의 창업 촉진을 위하여 ▲IP나래 프로그램에서는 창업 7년 이내 및 전환창업 후 5년 이내의 기업을 대상으로 보유기술의 시장경쟁력 강화 및 기업생존력 제고를 위하여 ‘IP 기술전략, IP경영전략’ 등을지원하며, ▲IP디딤돌 프로그램에서는 창의적 아이디어를 보유한 예비창업자(개인)을 대상으로 상시적 상담창구를 운영하며 ‘아이디어 고도화상담, 지식재산권리화(특허) 등을 지원하게 된다. 또한 ▲IP창업존 프로그램에서는 (예비)창업자, 인천시민을 대상으로 단계적으로 ‘창작교실 → 특허연구실 → 창업보육실’을 운영하며 ‘아이디어사업화교육, 3D설계 및 프린팅, 기술창업컨설팅’ 등의 사업을 운영한다. 행안부와 인천광역시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IP기반 디지털혁신 청년일자리 지원사업에서는 포스트코로나 관련 청년인력을 신규 채용하는 인천광역시 소재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신규채용 청년인력 인건비지원 및 선택형추가 심화지원(직무교육, 자격증취득, 지식재산권확보 등 지원)을 추진한다.

 

이 외에도 IP보호환경 조성을 위하여 ▲국제지재권 분쟁 대응전략에서는 우리 지역의 지재권 분쟁 염려가 있거나 분쟁 중인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특허보호전략/상표디자인보호전략/권리통합형’을 지원하고 ▲국내외 지재권 심판소송비용에서는 지식재산 보호를 위하여 심판, 소송 등의 법적 구제절차비용을 지원한다.

 

그리고 인천지역에서 고유하게 추진하고 있는 사업으로 ▲국내외 특허, 상표, 디자인 권리화(출원)비용지원과 중국 수출기업의 권리화 및 모조품에 즉각 대응할 수 있는 ▲한-중 IP Solution을 지속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다.

 

설명회에 참여한 기업들은 혁신과 기술개발이 거듭되는 환경 속에서 지식재산권이 기업성장을 이끌어주는 필수 자산임을 공감하였다.

 

이 날 인천지식재산센터의 왕동항 센터장은 “장기화되고 있는 코로나-19로 인하여 뿌리 깊은 기업들 뿐만 아니라 이제 막 창업을 시작한 기업, 또한 취업준비생 등 모두가 힘든 시기이다. 지원사업을 통하여 어려움이 조금이나마 해소되고 탄탄한 지식재산 구축을 통하여 미래를 당기는 방아쇠가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 인천지식재산센터 홈페이지 (http://www.ripc.org/incheon/)

□ 문의처 : 인천상공회의소 인천지식재산센터(Tel : 810-2872~7)

 

이전글, 다음글
인천상공회의소『2월 사무관리 분야 교육』시행
인천지식재산센터, 2021년도 지식재산 온라인 사업설명회 개최
인천지역 기업이 바라본 2021년 경제 전망

인천상공회의소

우 21632 인천광역시 남동구 은봉로60번길 46(논현동, 인천상공회의소)

Copyright (c) 2017 incheon, All Right Reserved.